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증권투자론
    전공/Finance 2013. 10. 18. 00:06

    1장 증권과 투자

    2장 금융시장과 증권시장

    3장 주식과 주식시장

     

    ---------------------------------------------------------------------------------------------------

     

     

    투자의 의의

     

    투자란 기본적으로 현재를 희생해서 미래에 더 큰 이득을 얻고자 하는 행위이다.

     

    기대수익률(Expected rate of return) : 투자에 대한 대가, 확정된 것이 아니라 기대되는 것임

     

      -1) 위험에 대한 보상-위험 프리미엄(risk premium)

      -2) 시간에 대한 보상 - 현재의 소비를 희생한 대가 또는 보상임

      정부가 발행한 채권(국채)는 위험이 없는 자산이라고 하면 이러한 채권에 대한 수익률을 무위험수익률(riskfree rate of return)이라고 한다. 현재 소비를 희생한 대가 또는 보상이 무위험 수익률이다.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은 시간에 대한 각자의 선호(time preference)와ㅏ 위험에 대한 각자의 자세 또는 선호(risk attitude or risk preference)에 의하여 결정된다

     

     

     

     

    기대수익률 = 무위험수익률 + 위험에 대한 보상(위험프리미엄)

     

     

    1.3 투자의 대상 : 자산

     

    실물사잔과 금융자산

     

    실물자산(real assets)과ㅏ 금융자산(financial assets)로 구분가능

    실물자산은 토지, 건물, 설비 등등 그리고 상품과ㅏ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는 부동산 투자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금융자산(financial assets) 주식과 채권과 같이 재무적 청구권(financial claims)를 가진 자산

    ex) 예금의 경우 1년후 내돈내놔라고 할 수 있는 것

     

    주식이나 채권, 파생상품 등을 포함하는 증권(securities)은 발행자의 미래소득이나 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가진 금융자산이다.

    증권 가운데 채권(bonds)은 일정 기간 동안 약정된 금액을 지불하기로 약정한 부채증권(debt securities)이다.

    부채증권은 약정된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고정소득증권(fixed-income securities)이라고도 한다. 반면에 주식(Stock)은 증권 가운데 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거승로 기업의 수익과ㅏ 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가진 증권이다.

     

    파생상품(derivative securities)은 다른 자산의 가치에 따라 그 수지(payoff)가 결정되는 금융자산을 의미한다.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가 바로 주식과ㅏ 채권, 파생상품 등을 포함하는 증권에 대한 투자 즉

    증권투자이다.

     

    금융부채(financial liabilities)는 재무적 청구권에 대하여 지불하여야 하는 부채를 의미한다.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는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

    예를 들어 기업이 발행한 채권을 구입하는 개인 입장에서는 그 채권이 금융자산이 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금융 부채가 된다.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를 포괄하는 개념이 금융상품(financial instruments)이다.

     

    1.3.2 기타 구분

    자산(assets)은 유형, 무형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경제적 가치를 갖고 있다.

    유형자산(tangible assets), 무형의 경우를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이라 한다.

     

    기간에 따라 구분하면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 등을 유동자산(liquid assets)이라고 하고, 1년 이상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보유하게 되는 자산을 비유동자산(fixed assets)이라고 한다.

     

    자산을 위험보유의 측면에서도 구분할 수 있다.

    미래에 확실한 확정 소득을 주는 자산을 무위험자산(riskfree assets)이라 한다.

    -> 이론상 있지만 현실엔 없음 ㅋ

     

    미래 소득이 확정되지 않거나 변동성을 갖는 경우 그러한 자산을 위험자산(risky assets)이라고 한다.

    위험이 커질수록 위험에 대한 보상인 위험프리미엄도 커지게 된다.

    위험과 수익은 상충관계(trade off)를 갖게 된다.

    이는 위험이 큰 자산을 투자자가 선택할 경우 그 위험을 택한 대가나 보상을 얻기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4 투자목표와 투자과정

     

    1.4.1 개인투자자, 전문투자자 및 기관투자자

    투자자(investor)는 개인,전문,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individual investor)는 말 그대로 개인이 개별적으로 투자하는 경우의 투자자를 말한다.

     

    전문투자자(professional investor) 투자관리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개인이나 기관을 말한다.

    자산운용회사가 대표적이다.

     

    기관투자자(institutional investor) 자신의 채무와 비용을 충당하거나 수익을 얻고자 투자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자를 의미한다.

    각종 연기금, 보험회사, 은행, 각종 재단 등이 기관투자자에 해당한다.

     

    1.4.2 투자목표와 투자제약요인들

    투자목표 : 가능한 한 높은 수익률을 실현하고 싶을 것이다 자기가 허용할 수 있는 위험수준 하 에서

     

    투자의사결정 : 시간선호와 위험선호 에 따라 투자자의 소비시점(consumption timing)이 결정되고, 동시에 위험에 대한 배분(risk allocation)결정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투자자는 시간과 위험에 대해서 다양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투자목표는 자기가 '허용할 수 있는 위험수준(tolerable level of risk)하에서 가능한 한 높은 기대수익률(목표수익률 ; target rate of return)을 실현하는 것일 수 있다.

     

    결국 시간선호와ㅏ 위험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투자를 제약하게 된다.

     

    1. 투자규모 : 규모가 클 수록 투자 할 수 있는자사선택의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

    2. 투자기간 : 투자자금을 회수하고자 하는 기간이다. 전액회수할 수도 있고 일부를 회수할 수도 있다.

    3. 유동성 : liquidity는 자산이 빠르게 현금화 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현금(cash)의 경우 100% 유동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부동산의 경우 유동성은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다. 투자자는 미래에 필요한 유동성을 고려하여 투자결정을 하게 된다.

     

    4. 관련규제

       법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법에 어긋난 투자는 결국 불법 또는 탈법 행위로 처벌받게 된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내부자거래(insider trading)는 금지되어 있다. 이러한 금지된 거래를 하는 경우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5. 세금

       사실 투자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세전 수익률이 아니라 세후 수익률이기 때문이다.

     

    6. 개별 투자자마다 갖고 있는 고유한 사항

       투자할 돈이 결혼자금? 학자금? 집? 등등

     

     

    7. 투자자의 증권분석 및예측 능력

       이러한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직접투자보다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고자 하는 인덱스펀드 등에 간접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1.4.3 투자과정

     

    투자계획을 세워야 한다. 자본배분(capital allocation)

    투자자금을 무위험자산과ㅏ 위험자산으로 구분해 투자하는 경우이다.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자금이 위험자산 가운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어떠한 비중으로 투자되느냐 하는 것을 자산배분(asset allocation)이다.

     

    투자를 실행하는 것

     

    투자실행단계 증권분석에 의해 개별 투자종목을 선택(증권선택; security selection)하고 투자시점(investment timing)을 결정하게 된다. 분산투자(diversification)도 이때 이루어지게 된다.

     

    투자성과에 대한 평가(evaluation)가 이루어지게 된다.

    실현된 투자성과가 당초 기대했던 목표와ㅏ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지를 측정하는 것

    이러한 성과측정은 투자의 목표달성수준을 확인하고, 여러가지 증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질을 높이고, 관리자의 관리능력을 측정하여 적정한 보수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과측정을 통해 투자계획보다 투자성과가 못 미치는 경우 다시 투자계획을 수정하는 등 피드백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1.4.4 투자전략

     

    시장타이밍전략(market timing) 시장상황이 변하여 새롭게 자산분배를 하여야 할 경우투자자가 적절한 시기에 자산배분을 변경하고자 하는 것

     

    증권선택(security selection) 증권분석을 통해 개별 증권의 수익과ㅏ 위험에 대한 분석 및 예측을 의미한다. 증권가치에 대한 분석이 증권분석인 것이다.

     

    적극적 투자 전략(active investment strategy) 투자자가 투자자금을 자신이 직접 투자하는 경우

     

    소극적 투자전략(passive investment strategy) 전문투자기관 등 금융기관에게 맡겨 간접투자하는 경우

     

    투자환경

     

    크게 다섯가지가 있다

     

    1. 증권화(securitiztion)

    넓은의미에서,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간접 금융방식을 벗어나, 주식, 채권, 신종기업어음 ㄷ및 유로채 등을 이용하여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 직접금융방식을 증가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좁은의미에서,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유동성이 낮은 자산들을 증권화하여 높은 유동성을 가진 자산으로 바꾸어 시장에 유통시키는 것을 의미

     

    증권화는 보통 좁은 의미에서의 증권화를 의미한다.

     

     

    2. 개방화와 증권거래의 글로벌화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대외교역에 의존하는 국가이다.

    최근 칠레,미국,유럽 등과의 FTA 체결 등은 우리나라가 개속 개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글로벌 증권시장의 추세와 주가의 동조화(synchronization)현상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이 순매수할 경우 주가는 오르지만 환율은 떨어지고, 외국인이 순매도할 경우 주가는 떨어지지만 환율은 올라가는 '주가와 환율의 디커플링(decoupling)현상'도 나타날 정도로 증권거래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3. 글로벌 금융위기 지속과 규제강화

     

    금융기관의 겸업화와ㅏ 규제완화는 결국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단초를 제공하였다.

    각국은 규제완화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다시 금융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2010년7월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발생시킨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개혁법(도드-프랭크 월스트리트 개혁 및 소비자 보호법)을 제정하여 미국 금융제도를 개혁하고자 하고 있다.

    이 법은 미국 감독체제 등 금융제도를 개혁하고, 금융시장 투자자보호 및 시장규율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금융기관의 겸업화 현상

    ex)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는 통상 은행업과 보험업의 결합을 의미하고

      은행 창구에서 보험상품 판매를 하고 있는것이 사례이다.

    이런 겸업화를 유니버설 뱅킹(universal banking)이라고도 함.

     

    우리나라는 자통법 또는 자본시장통합법('자본시장과ㅏ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겸업주의를 채택하면서 투자은행을 만들 법적 기반을 갖추어 글로벌 금융기관으로 도약시키고자 하였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하여 그 시도가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는 경제회복의 정도가 빠른 편이지만 아직도 그리스, 포르투갈, 아일랜드, 스페인(PIGS)등은 안정화ㅏ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지켜보아야 할 상황이다.

     

    자본시장통합법은 금융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지향하고 있다. 증권시장의 경우 건전성감독, 금융소비자 및 투자자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규제 및 감독이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4. IT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증권거래와 증권시장이 인터넷에 의해 거래되고 있다.

    전자적 금융거래가 증권거래에서도 자리 잡고 있다.

    IT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증권업에서의 사고예방 및 일반경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인터넷 거래의 보편화

    - 모바일 주식 투자

     

    5. 금융공학의 발전

     

    -뜨는 분야임 수학과 통계학을 잘해야 한다.

     

    금융공학(financial engineerging) 증권분리나 증권결합을 통해 새로운 증권을 만들어 내고 있다.

    증권분리(unbundling) 특정 증권을 여러 개의 계층형 증권으로 쪼개 특정 증권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도 그에 따라 분리시켜 새로운 증권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증권결합(bundling)은 두개 이상의 증권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복합증권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초 증권과  파생증권을 결합하여 새로운 합성증권(composite hybrid)을 만드는 경우이다.

     

    이러한 금융공학의 발전에 의하여 다양한 위험에 따라 투자수요를 충족시키는 여러가지 특성의 증권들이 나타나고 있다. 금융공학의 발전은 새로운 증권투자의 영역을 열고 있다.

     

     

    '전공/Fin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권투자론 - 주식과 주식시장  (4) 2013.10.21
    증권투자론 금융시장과 증권시장  (1) 2013.10.18
Designed by Tistory.